아이펀팩토리 G-Star 2018 현장 스케치

지난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BEXCO 에서 국내 최대 게임쇼인 G-Star 2018 이 개최되었습니다. 아이펀팩토리 역시 올해 다섯번째로  G-Star 에 B2B 부스를 개설하였습니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 서버 기술” 이라는 내부 주제를 가지고 참여한 이번 행사에서, 아이펀팩토리는 자사 제품에 대한 홍보 외에도 부스를 찾아오는 모든 개발사분들께 무료로 기술 컨설팅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는 최근 급격히 얼어붙은 게임 시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게임 개발사들을 응원하기 위해서 아이펀팩토리가 게임 서버 전문가 그룹으로서 할 수 있는 상생의 노력의 일환이었습니다. 그 덕분에 이틀간 약 50여건의 기술 상담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기술 미팅에서 눈에 띈 점은 급속도로 멀티플레이어 콘텐츠 영역으로 진입하고 있는 VR 게임들이었습니다. 불과 1년전까지만 해도 VR 게임은 초창기 모바일 게임처럼 혼자서 즐기는 게임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모바일이 싱글 플레이어에서 멀티플레이어로 전환하는데 소요된 기간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VR 게임들은 급속도로 멀티플레이어 컨텐츠로 이동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서버 이슈 때문에 아이펀팩토리 부스를 방문한 회사중 약 30% 가 VR 회사라는점에서도 잘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게임 시장에대한 금융권 투자가 줄어들다보니 개발사들은 더욱 개발비에 대한 압박을 많이 느끼고 있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때문에 많은 수의 개발 인력을 채용하기도 어렵고, 연봉 수준이 높은 고급 인력을 채용하는 것은 더욱 힘들어진 상황이었습니다. 그때문에 미팅을 진행한 거의 모든 개발사들이 좀 더 적은 인력으로 좀 더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방식을 찾고 계셨습니다.

비록 이번 G-Star 가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고 하지만, 이는 소수의 대형 개발사의 게임들에 의한 양적 성장일 뿐, 게임 시장은 극단적인 양극화라는 질적인 고민을 남겼습니다. 해당 산업의 생태계와 동반성장할 수 밖에 없는 솔루션 제공 업체라는 입장에서 아이펀팩토리 중소 개발사들을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하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모쪼록 많은 개발사들이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멋진 게임으로 만들어 이를 많은 대중들이 즐길 수 있게 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