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게임 전시회 차이나 조이 2017 방문기!

아이펀팩토리가 지난 7월 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간 중국 상하이 뉴인터내셔널엑스포센터에서 열린 ‘차이나조이’에 다녀왔습니다!

차이나조이 2017는 올해로 15번째를 맞이한 아시아 최대 규모의 게임쇼로서 해마다 기록을 갱신하는 규모와 다양한 콘텐츠로 무장하여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중국 게임 전시회입니다.

올해에도 역시 38도가 넘는 무더위에도 불구하고 수 많은 인파가 차이나조이 2017를 방문했는데요,
대륙의 더위와 세계적인 게이머들의 열정으로 뜨거웠던 그 현장을 아이펀팩토리가 전해 드리겠습니다!

그림1
▲차이나조이 행사장 입구

행사장 입구부터 세계적인 게임쇼라는 명성에 걸맞은 어마어마한 규모가 느껴지시나요?

볼거리가 많아 어디부터 갈지 고민하다가 먼저 B2B관으로 향합니다. 

B2B관에 들어가자마자 가장 눈에 들어온 것은 “한국의 대세 캐릭터”인 카카오 프렌즈의 라이언과 무지를 모형으로 내세운 카카오게임즈 부스였습니다. (사랑해요, 라이언) 카카오 게임즈는 카카오톡으로 상당히 많은 유저층을 보유하고 있어 게임 퍼블리싱에서도 상당한 영향력을 차지하고 있지요~

그림2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를 내세운 카카오 게임즈 부스

차이나조이의 B2B관은 중국 최대 게임쇼답게 다양한 퍼블리셔와 개발사들이 활발하게 교류하는 모습입니다. 

그림3
▲중국 게임 개발사 및 퍼블리셔 부스

그림4

▲이벤트로 인해 줄이 엄청난 Talking Tom and Friends 부스

스마트 폰이 막 보급될 시기에 대표적으로 즐겼던 게임 Talking Tom 게임의 개발사 부스도 보입니다. (이 게임 아시는 분은 아재 인정!!!) 부스 이벤트 상품으로 증정되는 캐릭터 인형은 인기 폭발! 글쓴이는 줄이 너무 길어서 기다릴 엄두도 못내고 다음 부스로 이동합니다…ㅠㅠ 

올해는 사드 문제로 한중 관계가 예민한 상황에서 차이나조이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이번 차이나조이의 한국기업 공동관은 KOREA PAVILION이 아닌 KOCCA PAVILION으로 진행되었다고 하네요.  아무쪼록 차이나조이를 통해 한국 게임 개발사들에게 좋은 성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그림5
▲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 게임센터 부스

특히, 이번 차이나조이에서는 중국 게임사에서 참신한 게임들을 많이 선보였는데요, 중국 게임산업의 성장과 잠재력을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B2B관의 여정을 마치고 이제 B2C관으로 이동합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B2C관의 규모는 역시나…. 어마어마했습니다. 들어서는 순간부터 인해전술로 발 디딜 틈이 없는 차이나조이의 B2C관!

그림6
▲중국의 인구를 실감하게 하는 B2C 입구 현장

이번 차이나조이에서는 하드웨어 업체들이 한층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선보이며 게임을 체험 및 시연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CPU의 Intel과 그래픽 카드의 NVIDA가 대표적이었지요. 

그림7
▲Intel CPU를 탑재한 VR게임 시연과 메인 PC

그림8
▲Intel부스에서 진행된 “오버워치” 게임 대회

Geforce 그래픽 카드로 게임인들에게 유명한 NVIDIA 부스에서도 다양한 무대 행사 및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림9▲NVIDIA 부스에서 진행된 게임 시연과 무대행사

그림10▲GeForce 그래픽 카드를 탑재한 화려한 PC와 게임 그래픽

“대륙의 실수”라고 불리는 샤오미 부스도 발견! 국내에서는 샤오미 핸드폰, 미밴드 등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죠. 이번 행사에서는 샤오미 미니 냉장고까지 선보였답니다. 샤오미 전자제품의 범위는 하루가 다르게 넓어지고 있네요. 

그림11▲샤오미 부스와 샤오미 미니 냉장고

또한, 올해 차이나조이 2017은 전체적으로 게임 대회를 방불케 할 만큼 각 행사관마다 게임 대회를 라이브로 진행 한 곳이 많았습니다. 덕분에 글쓴이의 눈은 넘나 즐거웠지요 하핫
DOTA, 왕자영요, 리그 오브 레전드와 같이 게임인들에게 매우 익숙한 AOS 장르의 게임들을 5vs5로 현장에서 생생하게 라이브 중계를 했었는데요. 마치 스포츠 경기를 보는 것 처럼 그 인기가 대단했습니다. 

그림12
▲게임 대회를 온 것 같은 차이나조이의 부스별 게임 대회 현장

지난 15년간 중국 최대의 게임 전시회로 성장해 온 차이나조이를 통해 중국의 게임산업의 발전을 엿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 또한 게임산업이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 자리잡은 것을 느낄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게임산업이 세계적으로 발전해가길 바랍니다. 올해 말 국내에서 개최되는 지스타 또한 작년보다 더욱 풍성한 볼거리로 세계적인 게임축제로 거듭나길 기대하며! 차이나조이의 하이라이트, 부스 모델 누나들의 사진을 마지막으로 이번 차이나조이 2017 방문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림13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