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기고컬럼 7] 네트워크 용어 정리: 네트워크에서부터 SDN 까지

이번 회에서는 몇 가지 네트워크 용어들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내용이 점점 아스트랄해지는 것 같지만 인터넷들 설계 원칙과 더불어 내가 평소에 주변 사람들이나 직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라서 내가 이런 개념을 소개하는 것을 업무나 사석 혹은 다른 뉴스레터 등을 통해 몇 번씩 들어본 분도 있겠지만, 네트워크 단어의 개념을 확장해 가다 보면 일종의 사고실험과 같은 효과가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기회가 될 때마다 소개하는 내용이다.

영어권이 아닌 우리 한국 사람들은 안타깝게도 영어로 표현된 단어의 미묘한 느낌을 직관적으로이해하기 보다는 하나의 전공 용어로서 그대로 외워버리는 경우가 많다. Google 이나 Yahoo 처럼 그냥 단어가 마음에 들어서 작명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표현하고자 하는 것의 미묘한 뉘앙스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단어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면 그 개념이 다른 상황에서 사용되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관계형 DB 의 효시로 불리는 Berkeley 의 INGRES 디비의 경우, 그것 자체가 INteractive Graphics Retrieval System 이라는 표현의 첫 글자를 딴 조합이긴 하지만 이 조합은 영어 단어 ingress 를 흉내 내어 만들어졌다. 그리고 ingress는 안쪽 방향으로 들어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모아두는 디비의 특성을 잘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INGRES DB 의 후속타는 ‘그다음에’ 라는 뜻의 영어 단어인 ‘POST’ 를 써서 POSTGRES DB, 정식 명칭 PostgreSQL 이다. 내가 이 예에서 설명하려고 했던 것은 단어를 전공 용어가 아닌 영어 단어로 접근하면 ingres/postgres 의 예에서처럼 서로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는 점이다.

이제 다시 본 주제로 돌아와서, 아래 내용은 다들 알고 있는 단어들을 조금 다른 각도에서 설명을 시작하여 최근 많이 회자되는 네트워크 가상화, 그중에서도 Software Defined Networking (SDN) 과 관련된 기본 용어들까지에 대한 내용이다.

 

■ 점 들의 연결 관계 – 네트워크

네트워크: 일반화된 개념으로 네트워크는 점 들의 연결 관계를 선으로 표시한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점과 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네트워크가 표현하려는 것에 따라 달라지는데, 점을 개인으로, 선을 개인 간 관계로 생각하면 소셜 네트워크가 되는 것이고, 점을 옥천 허브 같은 물류 기지, 선을 도로라고 생각하면 물류 네트워크가 된다. 그리고 점을 컴퓨터로, 선을 회선으로 생각한다면 우리가 익숙한 컴퓨터 네트워크가 되는 식이다. 네트워크는 굳이 복잡한 모습일 필요는 없다. 단지 점 두 개가 이어진 것도 네트워크고 복잡하게 얽히고설킨 것도 네트워크다.

i10755442501.jpg
▲ 그림 2: 어떤 점들은 여러 점들과 연결될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그 점은 여러 경로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점을 스위치라고 한다. (아이콘 출처: WPZOOM, iconfinder.com, Creative Commons License)

.

인벤기고컬럼 본문 더보기>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